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열풍으로 학폭연예인들이 다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가장 최근이라면 불타는 트롯맨의 유력한 1위 우승후보였던 황영웅이 있고, '더 글로리' 드라마 PD 마저도 갑자기 학폭의혹 가해자로 기사가 뜬 걸 보고 충격을 받았다. 드라마가 뜨면 사회적 이슈가 생긴다. 더글로리 안길호 감독이 필리핀 유학시절 고3 때 맞았다는 후배가 나타났는데, 그게 사실이라면 참 씁쓸한 일이다. 학교폭력이든 미투이든 항상 그렇다. 가해자는 전혀 기억 못 하는데 피해자들의 기억은 또렷하다. 잘 나가는 드라마를 시기한 허위 기사이길 바라며, 과거 학생시절 학교폭력으로 인해 창창한 미래를 남기고 처절하게 무너지는 일은 없어야 될 것이다. 철없던 사춘기 시절의 실수가 아니라 폭력은 범죄라는 사실을 어릴 때부터 또렷하게 인지시켜줄 필요가 있다. 학교와 사회의 숙제이다.
1. 학교폭력은 왜 생기는 걸까
그렇다면 교육받으러 가는 학교에서 학교폭력은 왜 생기는 걸까? 우선 가정환경을 들 수 있다. 가정에서 학생들이 가정 내 폭력을 경험하는 경우 학교폭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고 자란대로 행동하는 사춘기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학교 내에서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유대감이 부족한 경우에도 적응하지 못한 환경에 대한 불만으로 학교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감정이 예민한 사춘기 학생들이 스트레스, 불안, 분노, 자존감 문제 등을 겪으면, 이러한 감정이 학교폭력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더 글로리'에서처럼 사회적 경제적 지위, 인종, 성별 등의 차이로 인해 다른 학생에게 차별적인 행동을 하며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학생들이 학교에서 동급생을 괴롭히는 이유는?
첫째 권력감 때문이다. 가해 학생들은 피해자를 통제함으로써 자신들이 힘을 가진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권력감은 일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이며,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며 이를 충족한다.
둘째는 집단 심리때문이다. 가해 학생들은 종종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괴롭힌다. 이 집단에서 자신이 괴롭히지 않으면 왕따 당하거나 본인이 괴롭힘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
셋째는 환경적인 영향 때문이다. 일부 학생들은 가정이나 주변 환경에서 부적절한 모범을 배우기도 한다. 가정에서 가족들을 괴롭히는 행동이 일상적이면 이러한 행동을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네 번째는 개인적인 이유도 들 수 있다. 학교라는 제한되고 억압된 틀 안에서 일부 학생들은 스트레스, 불안, 분노, 자존감 문제 등을 겪을 수 있고, 이러한 감정이 괴롭힘을 유발할 수 있다.
3. 부유한 학생은 왜 가난한 학생을 괴롭히나?
'더 글로리'에서 보듯 핵심적인 가해자들은 부유한 학생들이다. 일부 부유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부유하다는 사실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가난한 학생들을 열등하게 생각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가진 재산, 돈, 고급 자동차, 혹은 최신 전자기기 등을 자랑하며, 가난한 학생들을 괴롭히거나 비웃는 경우도 있다. 또한, 부모님의 영향력이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압박을 받을 수 있으며, 자신들이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에 특별한 권리와 자격을 가진 것으로 여긴다. 부유한 학생들이 가난한 학생들을 괴롭히는 경우에는 학교 내부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경쟁, 부정한 행위로 인한 자기 방어, 개인적인 감정 등 여러 요인이 있다. 그들은 괴롭힘을 통해 자신의 자존감을 강화시키고,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괴롭힘을 지속한다. 그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안다 해도 그것을 인지하지 않으려 하며, 괴롭힘을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당하는 쪽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흔적을 경험한다. 상처를 입고, 불안, 분노, 우울 등의 정서적 고통을 겪고 자존감이 낮아진다. 이러한 무력감 속에서 괴롭힘을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4. 학교폭력은 어떻게 처벌해야 하나?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는 우선 학교의 규정을 준수하여 처벌한다. 이를 따르지 않는 경우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학교폭력 피해자가 학교 관계자에게 신고하면, 학교는 즉시 조사하고 적절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 학교폭력이 범죄로 간주될 수 있는 경우,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는데 경찰이나 법원이 관여하여 조사하고, 적절한 처벌을 가한다. 가해자들에게 교육적 조치를 할 수 있다. 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사회봉사활동 요구할 수 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거나, 각 학생들의 성격 및 태도 등을 파악하여 내부의 충돌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
5. 학교폭력을 저지른 가해자가 과거 사실이 폭로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학폭 가해자가 성인이 되어 유명한 사람이나 인기 있는 사람이 된 경우, 그가 과거에 저지른 행동이 폭로될 경우에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짧은 과거가 창창한 미래를 망쳐버린 결과다. 아무리 철없던 때이지만 심한 폭력은 범죄로 처벌받아야 하고, 연예인이라도 용서는 없다. 대중의 인기를 먹고사는 연예인이 다시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대중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 과거에 저지른 행동을 직접 공개하고 사과해야 할 것이다. 명성과 자존심을 희생할 수 있겠지만, 과거 잘못에서 벗어나 그가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했음을 보여줘야 한다. 피해자와 그 가족, 그리고 대중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또한 피해자의 상처와 정신적 고통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범죄가 중하다면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학교폭력 가해자들이 과거의 행동을 후회하고 깊이 뉘우치는 경우도 있고, 일부 가해자들은 자신의 행동을 옳다고 여기고, 후회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성숙해지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재평가하고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도 많다.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고 변화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보여야 한다.
6. 학교폭력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우선 학교에서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학생들 간의 친분 관계가 형성되면, 갈등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관련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 존중감을 가지게 되면,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는 확률이 줄어든다. 학부모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면, 학생들의 갈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므로 학부모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개인, 문화, 사회적인 측면에서 노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중요하다.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줄거리, 느낀점 (0) | 2023.03.16 |
---|---|
[책] 동물농장의 줄거리, 작가의도, 평가, 느낀점 (0) | 2023.03.14 |
[책] 1퍼센트 부자의 법칙, 행복한 부자가 되어라 (0) | 2023.03.04 |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이 최고를 만든다 (0) | 2023.03.03 |
[책] 그릿(Grit)의 잠재력, 나에게도 그릿이 있을까? (0) | 2023.03.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