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도 가능한 정부긴급생계비대출 취약계층 지원합니다
박세리가 홍보대사로 있는 서민금융진흥원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급전이 필요한 금융취약계층의 불법사금융 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 취약계층 100만 원 대출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이 2023년 3월 27일부터 시작됩니다.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이 출시하는 대출 상품이며 서민금융진흥원이 직접 대출합니다. 100만원 한도이며 신청당일 즉시 빌려준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주목하세요.
▣ 지원대상 ▣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입니다.
무직으로 인해 금융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햇살론과 같은 기존 서민금융상품 이용조차 어려운 분들에게 우선 공급되며, 연체자 및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면상담으로 자금용도 및 상환계획서를 요구하는데 무직자는 구직활동 등 상환계획을 잘 설명하는게 중요합니다. 단 조세체납자, 대출, 보험사기, 위조, 변조 등의 금융질서문란자는 제외됩니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한도 등이 더 유리한 기존 상품을 우선 안내하고 지원받도록 합니다.
▣ 지원내용 ▣
■ 지원한도
최대 100만원이며 최초 50만 원 대출 이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납부 시 추가대출이 됩니다.
자금사용처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나 병원비등의 자금사용처가 증명이 된다면 최초 대출시에도 최대 100만 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상환방식
만기는 1년이며 이자를 성실납부시 최장 5년이내에서 만기연장할 수 있습니다. 매월 이자만 납부하며, 이자를 성실히 납부할 경우 최대 6%p, 금융교육 이수시 0.5%p의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합니다.
■ 납부금리
대출신청 전에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0.5%p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최종금리 9.4%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금리가 0.5%p 인하되며 대출시 최초 월이자부담은 6416원(50만원이용)입니다. 성실납부 6개월마다 2차례에 걸쳐 금리는 3%씩 인하되며 6개월후 5166원 추가 6개월후에는 3916원으로 낮아집니다. 1년간 이자성실납부하여 만기연장 시 최장 4년 동안은 월 3916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0만 원 대출이용 시에는 월 12,833의 이자를 내며 최종 이자부담은 7833원으로 낮아집니다.
금융교육은 서금원 금융교육포털 (https://edu.kinfa.or.kr) 접속 - 회원가입 - 온라인교육 - 대출이용자교육 - 소액생계비대출 접속 후 교육이수 가능합니다.
■ 신청방법 및 기간
긴급생계비 소액대출은 3월 22일 오전 9시부터 상담예약을 하며 온라인예약페이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서민금융콜센터 1397로 문의하면 됩니다.
사전 상담예약을 통해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 후 상담을 거쳐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초기혼잡방지를 위해 매주 수~금요일 예약을 하며 대상으로 정해지면 다음 주 월요일~ 금요일 방문상담일자를 선택하여 예약합니다. 3월 27일 9시부터 상담이 진행되며, 대출 이외에 채무조정, 복지 및 취업등 다양한 자활지원프로그램과 연계한 종합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후 대상에 해당되면 예약일정에 따라 대면상담 후 대출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며 첫 사전예약은 3월 22일 ~ 24일이며 이때 대상에 해당되면 날짜를 받아 다음 주인 27~31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필요서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대출상담 시 신분증, 대출금수령용 예금통장 사본(본인명의)을 준비합니다.
계좌압류 등 본인명의 통장(계좌) 이용이 어려운 경우, 직계존비속ㆍ배우자 명의 계좌로 대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시, ①예금주 본인명의 계좌이용 동의 및 확인서, ②예금주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동의서, ③예금주 신분증 사본, ④예금주명의 예금통장사본, ⑤가족관계증명서를 모두 필히 지참하여야 합니다. 양식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국민참여 - 자료실(양식함)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나 보이스피싱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 서민금융진흥원은 일절 문자 전화를 통한 광고를 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등 금융회사 명의 대출지원 문자의 링크를 함부로 클릭하거나 전화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혼 전세대출, 매매대출 소득 8500만원까지 주택자금 반값금리 (0) | 2023.03.30 |
---|---|
2023년 본인부담상한제 건보료 환급 조회하기 (0) | 2023.03.27 |
청년도약계좌의 모든 것 미리 알고 준비하자 (0) | 2023.03.23 |
댓글